K-MaaS 앱(슈퍼무브) 하나로 철도·항공 등 교통수단 검색부터 결제까지!

전국 MaaS(K-MaaS) 모바일 앱(슈퍼무브)을 통해 누구나 서비스 이용 가능

차창근 기자 | 기사입력 2024/10/29 [09:34]
> 국토/교통/물류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K-MaaS 앱(슈퍼무브) 하나로 철도·항공 등 교통수단 검색부터 결제까지!
전국 MaaS(K-MaaS) 모바일 앱(슈퍼무브)을 통해 누구나 서비스 이용 가능
 
차창근 기자   기사입력  2024/10/29 [09:34]

토교통부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강희업, 이하 대광위)는 철도·항공·버스·PM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하나의 모바일 앱(어플리케이션, 슈퍼무브)으로이용할 수 있는 전국 MaaS(K-MaaS)서비스본격 개시(10.28)한다.

 

 

K-MaaS 서비스는 모바일 앱슈퍼무브를 통해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슈퍼무브 앱을 이용하면 목적지까지 최적의 경로를 검색하고, 이용자가 선택한 경로상에 철도·항공·버스 다양한 운송수단을실시간 시간표 조회부터예약·결제까지 번에할 수 있어, 교통수단별앱을 각각 설치할 필요가 없게 된다.

 

그간 대광위K-MaaS 서비스 구현을 위해 각 운송수단의 정보가 시간으로 상호 연계·활용되는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사업자 공모·선정(‘23.1~2), ·관 업무협약 체결(‘23.4~), 국민체험단 운영(‘24.1~5)등을 추진해 왔다.

 

중계 플랫폼사업자(한국도로공사)가 여러 운송사*정보를통합·하고, 민간 서비스플랫폼사업자(슈퍼무브)는 이 정보를 활용해 이용자활용할 수 있는 모바일앱을 개발했다.

 

* 철도(코레일), 항공(노랑풍선·선민투어), 시내버스(TAGO), 시외버스(버스연합회),
개인형 이동수단(지바이크)

 

 

 

대광위K-MaaS교통분야 서비스 앱을 개시(10.28)한 데 이어, 향후교통과 관광·숙박 등을 연계한 서비스로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민간 서비스플랫폼사업자 추가 공모(‘24.10.30~11.29)를 실시한다.

 

이번 추가 공모에는 상용화된 플랫폼을 개발·운영 중인 사업자가 참여할수 있으며, 민간에서 제안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여사업자를 선정(~’24.12)한 후, 내년 상반기까지 모바일 앱을 개발·출시(비스 플랫폼사업자)할 예정이다.

 

* 공모에 대한 보다 상세한 사항은 대광위 누리집(www.molit.go.kr/mtc)을 통해 확인 가능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강희업 위원장K-MaaS는 국민의 이동 편의높이고, 모빌리티 산업 전반혁신을 가져올 서비스로서, 평소 이동이 많아 다양한교통수단이 필요하거나평소 익숙하지 않은 지역관광하기위해 방문하는 이용자들에게 특히 유용할 것이라며,

 

앞으로, K-MaaS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운송수단을 지속 확대하고, 지자체의 관광 정보연계하여 지역관광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환경시사뉴스] 차창근 기자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4/10/29 [09:34]   ⓒ 환경시사뉴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