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상담 챗봇과맞춤형 모집공고 추천 서비스 구축 등으로 ‘마이홈포털’이 한층 더 똑똑해진다.
* 다양한 주거 지원정책과 세부기준 등 주거복지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
홈페이지(www.myhome.go.kr), ‘마이홈’ 앱(구글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등)을 통해 이용 가능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3월 29일부터 이용자 편의 향상을 위한 서비스를 출시한다. ‘마이홈포털’에 상담 챗봇 ‘마이봇’을 도입하고,공공주택 모집공고 안내 기능도 강화한다.
이번 서비스 개편은 국민 주거 안정을 위한 ‘국민드림 프로젝트’의 일환이다.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위원장 고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와의 협업을 통해 추진되었다.
‘마이홈포털’에서는다음과 같은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게 된다.
① 인공지능 ‘마이봇’을 통해 주거 지원정책의 복잡한세부 신청자격,지원 절차와 같이 국민들이 자주 묻는 질문(FAQ)과 기존 콜센터 상담데이터이력등8만개 이상의 질문에 대한 응답을 안내받을 수 있다.
ㅇ 소득, 자산 등 기존 자가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설정해둔 관심 지역에 따라 맞춤형으로 모집 중인임대주택 공고를 추천받을 수 있다.
② 또한, 입주자 모집 공고를 한 번에 신속하게확인할 수 있다.기관*별로 제공하고 있는입주자 모집공고를 실시간 수집하여 ‘마이홈포털’에서 표출하는 자동화시스템(RPA) 덕분이다.
*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주택도시공사(SH) 등
③ 앞서, 2월에는 홈페이지전반의디자인과 메뉴를 개편하였다. 공공주택의 청약공고·접수·당첨자 발표 일자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전국 공공주택 모집공고 달력’을 구현하였다.
□ 이와 함께, 국민들과 현장 소통을 통해 주거지원 서비스가 빈틈없이 안내될수 있도록 ‘마이홈포털 팝업스토어’도 운영*할 계획이다.
* (時/所) ‘24.3.30(토) 12:00 / 서울 코엑스 밀레니엄 광장
마이홈 체험 부스에는 국토부 2030자문단이 함께 참여하고, 공공분양 ‘뉴:홈’, 전세반환보증등 주요정책에 관한 토크콘서트도 진행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이기봉 주거복지정책관은 “복잡하고 다양한 주거 정책을 수요자 입장에서 편리하고, 알기 쉽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면서,
“앞으로도 주거 문제로 고민하는 국민들의 걱정을 덜어줄 수 있도록 국민들에 대한 맞춤형 주거복지 정보 제공을지속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환경시사뉴스] 차창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