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교통카드로 K-패스 혜택 받으세요

5월 1일부터 대중교통비 20~53% 환급하는 K-패스 사업 시행

차창근 기자 | 기사입력 2024/03/25 [09:45]
> 국토/교통/물류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알뜰교통카드로 K-패스 혜택 받으세요
5월 1일부터 대중교통비 20~53% 환급하는 K-패스 사업 시행
 
차창근 기자   기사입력  2024/03/25 [09:45]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강희업)5월부터 시행 예정K-패스출시에 앞서, 현재 알뜰교통카드사용하고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K-패스로의 회원 전환 절차시행 중*이다.

 

 

K-패스15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시내·마을버스, 지하철, 광역버스, GTX 대상)을 이용할 경우, 지출금액의 일정비율(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을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다. 현재 시행 중인 알뜰교통카드에 편의성과 혜택을 확대한 것이다.

 

* [기존 : 알뜰교통카드] 도보ㆍ자전거 등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 환급(출발·도착 기록 필요)
[개선 : K-패스] 이동거리와 관계없이 지출금액의 20~53% 환급(출발·도착 기록 불필요)

 

K-패스를 이용하려면 K-패스 카드를 별도로 발급받은 후 카드 등록 등을 위한 회원가입이 필요하다. 기존알뜰교통카드를 이용 중인 이용자는 추가 카드 발급이나 회원가입 없이, 간단한 회원전환 절차*만 거쳐K-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회원전환은 쉽고 간단하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또는 누리집에서 할 수 있다. 현재 사용 중인 알뜰교통카드 카드번호 입력, 주소지 검증을위한 주민등록번호 입력, 이용약관 등 동의만 하면 된다.

 

* () 알뜰교통카드(~4.30까지 이용가능) / (누리집) www.alcard.kr(~6.30까지 이용가능)

 

430일까지 전환을 완료한 이용자는 K-패스가 시행되는 51일부터 즉시 K-패스 혜택을 적용받는다. 전환을 미리 완료하지 않은 이용자회원 전환을 완료하기 전까지 K-패스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없다.

 

* 회원 전환은 알뜰교통카드 누리집에서 6.30까지 가능

 

국토부는 K-패스 BI(브랜드이미지)홈페이지·앱 디자인()도 공개하였다. K-패스 BI이용자 설문(1.29~30, 1.6만명)등을 거쳐 선정했다. 홈페이지·앱 디자인()국토교통부 2030자문단 간담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해 만들었다.

 

 

특히, K-패스 BI버스, 지하철교통카드형상화하는 사각형 이미지안에 사업 명칭을 표기하였다. “K”의 끝을 연결함으로써 전국 단위 사업으로서 전국 지자체와의 협력 의미도 강조하였다.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강희업 위원장51K-패스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하기 위해 지자체·카드사 등 관계기관과 협의하고, 시스템··홈페이지를 개발하는 등 사전 준비 작업을 차질 없이 이행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분들이 편하게 K-패스 혜택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카드사와 함께 알뜰교통카드K-패스 회원 전환 절차를 상세히 안내할 계획이며, k- 패스 신규 이용자들의 이용 편의를 위해 다양한 홍보콘텐츠를 활용 하여 홍보해 나갈것"

        이라고 덧붙였다.

 

 

 

 

 

 

 

 

[환경시사뉴스] 차창근 기자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4/03/25 [09:45]   ⓒ 환경시사뉴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