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환경부(장관 조명래),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 이하 ’해수부‘)는 ‘정지궤도복합위성2B호(3.4톤급,이하 ‘천리안위성 2B호’)’가 3월 6일 오후 7시 30분경 목표 정지궤도(고도 35,786km, 경도 128.25°) 안착에무사히 성공했다고 밝혔다.
◦ 지난 2월 19일 발사에 성공한 천리안위성 2B호는 다음날 20일(목)부터26일(수)까지7일간 총 5회의 궤도변경 과정을 거쳐 최초 타원형전이궤도에서 고도 35,786km, 동경 118.78도의 원형 정지궤도에 정상 진입하였다.
◦ 이후 27일(목)부터 3월 6일(금)까지 9일간 동경 128.25도의 목표 정지궤도로 이동하여 안착에 성공하였다. 동경 128.25도의 정지궤도는우리나라(서울기준 동경 127도)가 확보한 우리나라에서 가장 가까운 적도상공의 정지궤도이다.
천리안위성 2B호는 세계 최초로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을 주간 상시관측할 수 있는 초분광 환경탑재체와 천리안위성 1호보다 한층 향상된 성능*으로 해양관측 임무를 수행하는 해양탑재체를 장착하고 있다.
*해상도 4배(500→250m), 산출정보 2배(13→26종), 자료전송속도 18배(6.2→115Mbps) 등
◦ 천리안위성 2B호의 환경탑재체는 화석연료 연소 시 발생하는 이산화황,이산화질소 등 미세먼지 유발물질들이 특정 파장의 빛을 흡수・산란하는특성을 이용한 초분광 기술을 활용하여 미세먼지를 관측한다.
※ 기체상태의 이산화황, 이산화질소 등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파장 대역을 초분광 기술로 관측‧분석하면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 농도 계산 가능
◦ 환경탑재체의 초분광 관측 장비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미국이 공동 개발하였으며,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의 농도 산출 알고리즘은순수국내 기술로 개발되었다.
◦ 국립환경과학원은 기계학습(Machine Learning)*등 최신기술을 적용하여 위성 관측 자료를 지상 미세먼지 농도로 변환하여 제공할 예정이다.
* Machine Learning: 인공지능의 한 분야로, 사람이 학습하듯이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컴퓨터를 학습시켜 새로운 데이터를 분석하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 기술
◦ 천리안위성 2B호는 미국(’22년 이후 발사) 및 유럽(’23년 이후 발사)의정지궤도 대기환경 관측위성과 함께 전지구적 환경감시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 아시아 지역의 국가들에도 대기환경 정보를제공하여 국제사회의 환경 보존 노력에 기여할 예정이다.
◦ 한편, 해양탑재체는 적조, 기름유출 등 해양오염물질과 해무‧해빙, 염분농도 등 다양한 해양특성들을 고해상도 광학 카메라로 상시 관측한다. 이 관측 결과들은 해양오염물질에 의한 해양피해 최소화와해양 연구활동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목표 정지궤도에 안착한 천리안위성 2B호는 3월 중에 위성본체 및 탑재체의 상태점검을 마치고, 4월부터 서비스 개시 전까지 산출물품질을 최적화하기 위한 환경 및 해양탑재체 정밀 보정과정을 수행할 계획이다.
◦ 이 과정이 정상적으로 수행되면,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 정보는 2021년부터, 해양 정보는 2020년 10월부터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할계획이다.
□ 김영우 국립환경과학원 기후대기연구부장은 “천리안위성 2B호가 목표 정지궤도 안착에 성공함에 따라 위성을 활용한 대기환경 감시기반이 확보되었다”라면서,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은 2021년부터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의대기오염물질의 농도를 스마트폰 영상 등으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 제공하여 미세먼지 감시에 대한 국민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환경시사뉴스] 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