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 지역 드론배송 8월부터 본격 시행

14개 지자체가 32개 섬지역, 17개 공원지역, 1개 항만에서 드론배송 시작

차창근 기자 | 기사입력 2024/07/30 [11:32]
> 국토/교통/물류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섬 지역 드론배송 8월부터 본격 시행
14개 지자체가 32개 섬지역, 17개 공원지역, 1개 항만에서 드론배송 시작
 
차창근 기자   기사입력  2024/07/30 [11:32]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지난 3월 국토부 드론실증도시 구축 사업에 선정된 14개 지자체가 드론배송 준비를 마치고 8월부터 본격적으로 K-드론배송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항공안전기술원,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항공대학교, 세종사이버대학과 함께 K-드론배송 안전관리 체계 구축에 힘써 왔다.

 

드론배송에 필수적인 비가시권 드론비행이 안전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특별비행승인을 진행하였으며, 지자체가 구축한 드론배송 거점과 드론배달점, 드론상황실 설치와 운영 계획 등을 점검하였다.

 

 

 

또한, 드론배송업체가 항공안전체계에 기반한 드론안전관리시스템을스스로 구축할 수 있도록 표준매뉴얼을 제공하였으며,드론비행로를 따라 안전한 비행이 이루어지는지를 확인하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드론상황관리센터운영하는 등 안전한 관리체계 마련에 중점을 두었다.

 

14개 지자체에서 실시하는 드론배송 지역은 32개 섬지역과 17개 공원지역,1개 항만지역이다.

 

 

제주는 7.19일부터 운영을 시작하였으며, 8월부터는 공주, 김천, 포천,여수, 성남, 양주, 창원, 울주, 통영이 시작하고, 9월부터 서산, 남원, 인천, 부산이 시작할 예정이다.

 

주요 배송품목3kg이내배달음식과 생활용품들이며 일부 섬지역에서는지역주민이 생산한 수산물이역배송될 예정이고, 공원지역에는 지역 특산품, 항만지역에서는선박용품들도 배송된다.

 

 

 

아울러, K-드론배송 실시지역에서는 응급환자를 위한 심장제세동기구급상자가 배치되어 있어 지자체별로 안내하는 방법에 따라 요청 시 신속하게 드론으로 배송할 수 있다.

 

또한, 일부 대기업들이 휴대폰 등 전자기기, 정수기 용품 등 자사 제품K-드론배송 체계를 이용하여 소비자에게 배송하려 참여하고 있는 등 향후, 배송품목이 더 다양해질 수 있다.

 

국토부 주종완 항공정책실장K-드론배송이 배송물품 무게도 늘리고 품목도 다양화하여 물류취약 섬지역 주민들의 불편해소에 기여것이다라면서, “향후 다른 지자체들과도 협력하여 드론배송 지역도 확대하는 한편,안전하고 편리한 신 배송체계로 자리잡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하였다.

 

 

 

 

 

 

 

 

[환경시사뉴스] 차창근 기자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4/07/30 [11:32]   ⓒ 환경시사뉴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