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 주민 '물 걱정 뚝'… 인천 대이작도 지하수저류지 준공

환경부, 인천시 옹진군 대이작도에 하루 110톤 규모 식수 개발

심재수 기자 | 기사입력 2020/12/09 [10:20]
환경뉴스 > 수질//해양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섬 주민 '물 걱정 뚝'… 인천 대이작도 지하수저류지 준공
환경부, 인천시 옹진군 대이작도에 하루 110톤 규모 식수 개발
 
심재수 기자   기사입력  2020/12/09 [10:20]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상습적인 물 부족을 겪고 있는 섬(도서)·해안 지역의 안정적인 수자원 확보를 위한 '인천광역시 옹진군 대이작도 지하수저류지 설치사업'이 약 2년간의 공사를 거쳐 12월 9일 완공된다고 밝혔다.

 



지하수저류지는 지하 대수층에 인공적인 차수벽을 설치하여 지하수를 저장·확보하는 친환경적 수자원확보 기술이다. 이번에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시행한 대이작도가 섬지역에 설치된 국내 첫 사례가 된다.

 

'대이작도 지하수저류지 설치사업'은 총 사업비 23억 원(국비 90%, 지방비 10%)이 투입되었으며, 지하차수벽(길이 71.6m, 심도 4.8∼13.9m), 취수정 4개, 관측정 3개, 정수시설(마이크로필터, 자외선 소독 등) 및 도수관로(245m) 등 지하수 확보·정수·공급의 제반 시설을 갖췄다.

 

이를 통해 일 110㎥ 이상 식수원을 추가로 확보하여 물 부족*을 겪고 있던 약 300명의 섬 주민들에게 일 400㎥ 이상의 안정적인 용수공급이 가능하게 되었다.

* 섬주민 약 300명과 연간 27,000여명의 관광객이 필요한 용수는 최소 일 400㎥ 이상이나, 지금까지 지하수 관정을 통해 일 300㎥ 정도의 용수를 공급받는 실정으로 관광 성수기에는 일 100㎥ 이상의 용수 부족 발생

 

이번 지하수저류지 설치사업은 환경부와 지자체간에 업무협약을 맺고, 부지사용부터 인허가, 설치공사까지 서로 긴밀히 협력하여 지하수자원 확보에 기여한 모범사례로 손꼽힌다.

 

섬지역에 설치된 국내 첫 사례인 만큼 환경부에서는 준공 후 1년간 시설물 시범운영을 통해 설치 효과 등을 검증한 후 2021년 12월에 인천시와 옹진군에 각각 이관할 예정이다.

 

이관 이후에는 환경부에서 제공한 시설 유지관리 안내서(매뉴얼) 등을 토대로, 인천시와 주민협의회는 취수정과 정수시설 및 도수관로를, 옹진군은 지하차수벽과 관측정을 각각 관리하게 된다.

 

한편, 환경부는 대이작도와 같이 상습적인 물 부족으로 겪고 있는 전남 영광군 안마도 및 완도군 보길도에도 지하수저류지 설치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섬지역 등 물 공급 취약지역에 대해 상수도 확충 외에도 지역별 특성에 적합한 맞춤형 수자원 공급방안 등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신진수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은 "국민 누구나, 어디에 살든 안전하고 깨끗한 물 공급에서 소외되지 않아야 한다"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지하수의 가치를 되새기며 앞으로도 안정적 물 공급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12/09 [10:20]   ⓒ 환경시사뉴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