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귀 맹금류 초원수리, 위치추적기로 이동경로 최초 확인

국제적 희귀 맹금류 보전을 위한 관련 기관 간 모범적 협업 사례

김원석 기자 | 기사입력 2020/04/13 [10:33]
환경뉴스 > 자연/생태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희귀 맹금류 초원수리, 위치추적기로 이동경로 최초 확인
국제적 희귀 맹금류 보전을 위한 관련 기관 간 모범적 협업 사례
 
김원석 기자   기사입력  2020/04/13 [10:33]

 

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관장 배연재)은 경기도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센터장 차현성)와 함께 구조된 맹금류 초원수리에 위치추적기를 부착하여 방사한 후, 국내 최초로 이 새의이동경로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초원수리는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의 멸종위기 범주 중 위기 등급(EN)에 속하는 희귀종으로세계적으로 생태에 대한 연구 정보가 많지 않은 편이다.

 

이번에 이동경로를 추적한 초원수리는 올해 28일 화성시 인근의시화호에서 탈진상태에서 발견됐으며, 화성시 야생생물협회에서 구조하여 경기도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로 인계됐다.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는 방사선검사 등 정밀 검사를실시하여 구조된 초원수리가 기아로 인한 탈진 상태였음을 확인하였으며, 자연에 복귀할 수 있도록 회복에 힘썼다.

 

국립생물자원관과 경기도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는 올해 36시화호의 구조지점에서 초원수리에 위치추적기(PTT, Platform TransmitterTerminal)를 달아 방사했다.

  

 

방사 후 초원수리의 위치신호를 파악한 결과 연천과 철원, 파주에서 정상적으로 신호가 수신되어 자연에 성공적으로 복귀한 것을 확인하였다.

 

  초원수리는 326일부터 번식지를 향한 북상 이동을 작하여한반도 북부를 거쳐 47일 중국 내몽골 자치구까지 이동하였다.

 

  이번 위치추적장치는 인공위성을 통해 신호를 수신하여 이동경로를추적하는 방식으로 앞으로 얻게 될이동경로 및 번식지 등에 대한 새로운 정보는 초원수리에 대한 생태연구와 보전 전략 수립에 활용된다.

 

배연재 국립생물자원관장은국제적으로 희귀한 맹금류 초원수리를 구조하고 추적장치를부착해자연으로 되돌려 보냄으로써 이동경로와 번식지역 등 그간 밝혀지지않았던 생태정보까지 확보할 수 있었다라며,

 

 이번 협업사례를 바탕으로 야생동물의 보호와생태연구를 위해 앞으로도 경기도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와 긴밀하게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환경시사뉴스] 김원석 기자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04/13 [10:33]   ⓒ 환경시사뉴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많이 본 뉴스